물리2008. 6. 9. 19:27
* 요약
관성: 물체에 작용하는 알짜힘이 0일 때 정지해있는 물체는 정지하려하고 움직이는 물체는 움직이려한다.
힘과 가속도 : 물체의 가속도는 힘에 비례. 질량에 반비례 : a(가속도) = f(힘)/m(질량)
작용과 반작용 : A가 B에게 힘을 작용하며 B는 A에게 같은 힘의 크기로 반대방향으로 힘이 반작용한다

1 관성(운동 제1법칙)
관성은 물체가 현재의 상태를 유지하려는 성질로서 관성의 크기는 질량과 비례한다. 가령 종이박스를 손으로 밀면 밀릴것이다. 그러나 10톤짜리 쇳덩이를 같은 힘으로 밀면 쉽게 밀리지 않을 것이다. 이는 질량(무게)의 크기가 달라 가만히 있으려는 성질에 대한 관성의 크기도 다른 것이다.
관성력 = m(질량)*a(가속도)

2 힘과 가속도(운동 제2법칙)
* 힘과 가속도
물체에 작용한 힘의 크기와 물체의 가속도는 비례한다.

가속도 α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질량과 가속도
물체에 작용하는 힘의 크기가 일정 할 때 물체의 가속도의 크기는 질량에 반비레한다.

가속도 α 1/질량
사용자 삽입 이미지

* 가속도의 법칙
가속도 : a α F/m
힘 : F = ma

* 힘의 단위
질량 1kg인 물체에 작용하여 1m/s2의 가속도를 갖게하는 힘의 크기를 1N으로 한다.
1N = 1kg + 1m/s2 = 1kg*m/s2


3 작용과 반작용(운동 제3법칙) 
물체 A가 B에게 힘을 가하면 B는 반대방향의 같은 힘으로 A에게 힘을 가한다.
가령 스케이트를 탄 사람이 벽을 밀어 앞으로 나가는 것은 사람이 벽을 민  힘과 같은 힘으로 벽은 사람에게 힘을 주었기 때문이다. 또는 사람이 여행가방을 끌고 갈 때 여행가방도 사람을 같은 힘으로 당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작용을 Fa이라하면 반작용은 -Fb라고 하면 Fa = -Fb이다(방향은 반대이면서 같은 힘F을 갖기때문)

[ 공식 정리 ]
관성력 = m(질량)*a(가속도)
가속도는 힘과 비례 질량과 반 비례 : a α F/m
힘 : F = ma
가속도를 갖게하는 1kg에 미치는 힘의 단위 : 1N = 1kg + 1m/s
2
직용 반작용 : Fa = -Fb

Posted by 버터백통